TV 사이즈 선택 가이드 75인치 vs 85인치 화질 선택 어렵지 않아요

TV를 구매할 때 이제는 65인치 이하는 쳐다도 보지 않는 시대가 됐습니다. 그만큼 대형사이즈가 대세가 됐고 75인치가 가장 많이나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TV는 자고로 거거익선, 크면 클수록 좋다고 85인치까지 눈에 가게 되는데요. 75인치도 딱 적당히 크다 vs 이왕사는거 더 큰거 사자 85인치, 짜장이냐 짬뽕이냐 처럼 어려운 선택을 명쾌하게 가이드합니다.

TV 사이즈 선택 가이드 75인치 vs 85인치




75인치 vs 85인치 최소 길이부터 일단 확인해보자

TV가 방 사이즈에 비해 지나치게 클 경우 영화관 맨 앞자리 처럼 목과 눈이 아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대형 TV사이즈를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최소 시청거리를 체크 하셔야 합니다.

TV 사이즈(인치)적정 거리(M)
652.5
753
853.5
1004

일반적으로 소파에서 TV를 시청하신다고 생각할 때 75인치의 경우 3M, 85인치의 경우 3.5M 정도가 확보되면 원할히 시청이 가능한데요.

75인치의 경우 성인여자 2명, 85인치의 경우 성인남자 둘이 누워있는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두 사이즈 모두 국민평수인 33평 거실을 기준으로는 전혀 무리 없는 사이즈입니다. 하지만 안방, 혹인 개인 방에 놓은 티비를 구매하실 생각이라면 길이를 꼭 가늠해보시면 좋습니다.

TV QLED vs 미니 LED vs OLED 디스플레이 비교

사이즈를 선택 하셨으면 그 다음에는 패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단 화질은 4K로 다 고정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4K가 지금 콘텐츠에서 즐길 수 있는 높은 화질이고요 8K는 제공하는 사람도 즐길 수 있는 채널도 매우 한정 되 있어 구매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아래 패널이 판매되고 있는 대표 네 종류인데요. LCD, QLED, QNED, OLED 네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CD의 경우 자세한 설명은 배제 하겠습니다. 10년 전에는 UHD LCD가 처음 나왔을 때 정말 혁명이었지만 이제 85인치도 세일하면 100초반에 살 수 있을 만큼 보편화 됐습니다. LCD의 장점은 가장 보편적인 화질을 대형 스크린으로 가성비 좋게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유튜브 4K 화질을 즐기는데 는 다소 아쉽습니다. 무엇보다 검은색 색 재현율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소개에서는 넷플릭스를 가장 가성비 좋게 즐길 수 있는 기본 화질인 QLED부터 소개합니다.


QLED

QLED는 양자점 기술을 활용합니다. 기술까지는 자세히 아실 필요는 없고요, 백라이트를 활용하는 LCD보다 더 밝고 선명한 색상을 제공합니다. 또 불빛을 직접 쏘는 방식이 아니여서 눈의 피로 누적이 적은게 장점이죠. 가장 큰 장점은 LCD의 경우 보는 시야각에 따라 화면 밝기가 달라지는데요, QLED는 어느 각도에서 봐도 선명한 화면이 보입니다. 그래서 가족이 같이 시청하는 TV로 훨씬 적합하죠.

단점도 물론 있는데요, OLED나 미니LED에 비해 약간 화질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색재현율 면에서도 검은색 재현율이 압도적으로 좋다고는 할 수 없죠. 하지만 분명 좋은 화질이고요, 개인적으로 지금 가장 가성비 TV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당연히 QLED를 추천할 것 같습니다.


미니 LED(삼성 Neo Qled/ LG QNED)

미니 LED는 LCD처럼 백라이트 기술을 사용하는데요 훨씬 더 작은 나노셀 입자로 빛을 쏴서 섬세한 색 재현을 자랑합니다. 삼성의 경우 이 미니 LED를 Neo Qled라고 하고요 LG에서는 QNED라고 합니다. 어두운 환경에서도 QLED보다 더 좋은 색재현율을 보여주고요 검은색 재현율로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가격이 꽤 비싸고요, OLED보다는 색 재현율이 떨어집니다.




OLED

현존 TV 화질 중에 최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완벽한 검은색 재현 하는데요. 왜 자꾸 검은색이 중요한지 궁금하실 텐데, 빛 자체로는 검은색을 표현 못하잖아요. 그래서 OLED는 자체 발광하는 유기물을 사용해서 빛을 냅니다. 장점은 화질이나 기술 면에서는 완벽합니다. 단점은 역시 가격이죠. 인치가 커질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가격이 증가하고요. 그리고 유지 관리에서 살짝 귀찮습니다. 아무래도 입자 하나하나가 중요하다 보니 번인 문제가 있고요, 번인 AS가 끝날 경우에는 사실상 TV를 다시 살 때까지 참고 사셔야합니다. 그래서 OLED사시는 분들은 3년 쓸 것을 각오하고 사시는 분들이 많아요.

화질이 얼마나 좋길레 그거 각오하고 쓰시는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그냥 끝장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눈 앞에서 실제로 보는 것보다 훨씬 생생하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정리해 보자면 당연히 화질이 좋아질수록 가격이 비싸지고요. TV사이즈를 고르셨다면 화질을 선택하고 제조사를 고르시면 됩니다. TV 같은 경우는 스마트폰, 노트북과 다르게 한번 사면 10년도 쓰는 가전이기 때문에 한번 살때 웬만하면 최대치 투자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TV가 또 중요한게 이게 내색은 안할려고 해도 약간 집안의 얼굴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까요. 손님들이나 오랜만에 친구들이 집에 왔을 때 TV를 보고 집안의 재력을 가늠하는 면이 아무래도 있죠. 딱 왔을 때 중소기업 브랜드나 TV 사이즈가 작으면 아무래도 면이 안사는 면이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TV가 아무리 비싸봤자 비싼 가구나 소파, 침대 같은 것 보다는 훨씬 싸기 때문에 가성비 좋게 집안을 꾸미는 효과도 좋습니다.

결국 중요한건 예산에 맞춰 가성비 좋게 사는 건데요. 예산별 대표 모델 세가지를 추천드립니다.

TV 사이즈 선택 가이드 QLED


TV 75인치/85인치 예산 기준 구매 가이드

TV 구매 시 반드시 체크 하셔야 할 것은 방문설치를 제공하는지입니다. TV의 경우 절대로 혼자 설치 할 수 없는 가전이여서 방문 설치 서비스가 보장되야되고 받으실 때 반드시 집에 사람이 있어야 되거든요. 아래 링크는 모두 기본으로 방문 설치를 보장하는 것이고요, 예산별로 가장 가성비 좋은 대표 모델을 선정했습니다. 접속하셔서 세부적인 옵션만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벽걸이형을 사고 싶다면 스탠드형에서 벽걸이로 옵션을 변경하시면 되고요. 화질은 마음에 드는데 사이즈가 마음에 안들면 TV 사이즈만 바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매에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예산 150만원 ~ 200 초반
가장 가성비 좋은 라인. 영화관 보다 약간 좋은 화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넷플릭스를 대형 스크린으로 즐기기에 충분합니다.

📺삼성 75인치 QLED TV 175만원 14% 카드할인 적용 시
최저가 재고확인
📺삼성 85인치 QLED TV 198만원 11% 카드할인 적용 시
최저가 재고확인


예산 300후반

영화관 보다 더 좋은 화질을 선사합니다. OLED와 준하는 화질을 경험할 수 있고요, OLED 처럼 번인 걱정이 없어서 관리가 매우 편합니다.

📺삼성 85인치 미니 LED(네오 QLED) TV
11% 카드할인 최저가 재고확인
📺삼성 75인치 OLED TV
36만원 할인 쿠폰 최저가 재고확인


예산 500

영화관 뺨 때리는 화질을 선사합니다. OLED의 경우 사신 분 중에 솔직히 후회하시는 분은 못봤습니다. 특히 요즘 넷플릭스나 다른 영화에도 어두운 배경과 검은색 화면이 많잖아요, 이런 콘텐츠에서 검은 화면과 어두운 배경 표현에서 큰 강점이 있습니다. 그냥 눈으로 직접 보는 것보다 생생한 영상을 즐기실 수 있어 비싼 가격에도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LG전자 OLED TV 77인치
9% 카드할인 최저가 재고확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