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상승 반감기 영향만 있진 않다 가격이 떨어지기 힘든 이유 셋

비트코인이 이번주 역사상 신고가를 뚫고 상승했습니다. 2021년 10월에 기록한 신고가 6만 6천달러를 넘어선 것인데요. 원화 기준으로는 직전 신고가가 8200만원이였는데 이번주 최고가를 기준으로 8800만원을 뚫고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은 계속 상승할까요? 지금이라도 사야 할까요?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는 내용일 겁니다. 비트코인의 최근 상승이유와 가격이 급락하기 힘든 여러 요소를 분석했습니다.


비트코인 상승이유 1 : 반감기

반감기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생태계의 중요 요소로 처음 비트코인이 만들어졌을 때부터 설계된 체굴 방식입니다. 보통 비트코인을 체굴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로 아주 복잡한 체굴 연산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총 발행양이 2100만개로 고정되어 있는 비트코인은 체굴 속도를 관리하기 위해 일정시기 마다 발행속도를 반으로 줄이는 이벤트가 발생하는데요. 지금까지 총 세번의 반감기가 있었는데요. 네번째 반감기가 2024년 중순으로 예상되고 있고요, 이 시기 이후에 항상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는 이벤트가 발생했기 때문에 최근 상승은 반감기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반감기에 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비트코인 상승이유2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기관자금 미친 매수

지금까지 비트코인의 상승은 개인이 주도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안전자산의 1순위였던 ‘금’을 능가하는 자산시장을 형성했는데요. 2024년 1월 미국의회에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블랙록을 필두로 미국 기관들이 정말 미친듯이 비트코인을 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전고점을 뚫어내는 상승이 많은 전문가들의 예측에 비해 훨씬 빨라졌는데요. 보통 전고점 돌파 상승은 반감기 이후에 일어났는데 이번에는 이 기관의 비트코인 매수 영향으로 오히려 반감기 전에 돌파 상승이 일어났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FT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역시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비트코인 예전처럼 급락이 일어나기 힘든이유

역사상 최고의 광기였던 2020년 하반기 ~ 2021년 하반기까지 코인시장을 돌이켜 보면 시세가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실제로 전고점을 두번이나 돌파 시도했지만 큰 급락이 두 차례 발생했고요. 이 급하락에서 많은 개인분들이 신용불량자가 되서 다큐로도 제작되곤 했죠. 때문에 이번 상승에서도 많은 분들이 급락을 기다리시며 비트코인의 추가 매수, 혹은 진입시점을 보고 있는데요.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비트코인이 분명히 급락하는 시기는 있을 것으로 보이나 예전처럼 그 폭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기관자금의 성격을 보자

그 이유는 최근 상승이 기관 자금의 엄청난 매수 때문에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기관의 경우 비트코인을 사는 목적이 개인과 조금 다릅니다. 비트코인 상승 후 익절하고 다른 투자자산을 찾아 떠나는 개인들과 다르게 기관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포함시키는 것인데요. 즉 연기금이 삼성전자의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지 삼성전자를 절대 다 팔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기관 자금이 들어온 투자자산의 경우 예전보다 훨씬 시세가 안정화되는 성격이 있습니다. 즉, 과거와 같은 급락이 나오기 힘든 이유가 됩니다.

2.비트코인의 채굴 비용이 계속 올라가고 있다

비트코인이 채굴하면 공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시는 포인트인데요 비트코인은 절대 공짜가 아니고요 채굴 과정에서 엄청난 전기세와 임대비용, 그래픽 카드 비용등 설비 비용이 많이 투자됩니다. 최근에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며 이 채굴 비용이 올라 간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채굴비용은 비트코인의 원가라고 할 수 있고 원가가 올라갔다는 것은 비트코인의 하방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예전보다 비트코인 하락이 발생하기 힘든 조건이 된 것이죠.


지금까지 비트코인의 최근 급등 이유를 분석해봤습니다. 투자 판단과 매수는 모두 본인의 책임으로 모두 안정적이고 실리적인 투자되시길 기원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알트코인이 아니라 비트코인은 단기 매수, 매도를 통한 차익 거래보다는 기관처럼 안정적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편입 후 비중관리를 하시는 방향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자산 시잔의 변동성 및 투자 관련 결정은 오직 개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본 정보는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는 위험을 수반하므로, 투자에 앞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투자 결정은 오직 투자자 본인의 책임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